서관면상이란?

본문 바로가기

S T O R Y

서관면옥 이야기

평양냉면은 오로지 하나의 바램으로 요리됩니다. 서관면옥은 우리의 멋과 고객을 향한 마음으로 태어납니다.

서관면옥 서관면상이란? 면상의 전통적 의미를 되새기며, 현대적인 재해석으로 서관면상을 선보입니다.

서관면옥에서는 탄일이나 명절에 장국상을 차려서 손님을 대접하는 것이 일반적이였던 면상의 전통을 살려 서관면옥만의 분위기로 재해석한 서관면상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서관면상은 계절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서관 (황해도, 평안도) 지역 및 선조들의 아름다운 시절식을 응용한 계절별 새로운 구성의 면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면상의 유례 ;

탄일이나 명절에는 면상인 장국상을 차려서 손님을 대접한다. 진찬이나 진연 등 궁중의 큰 잔치 때는 병과와 생실과, 찬물을 고루 갖추어 높이 고이는 고임상(고배상 : 高排床)을 차린다. 실제로 먹는 것은 입맷상으로 주로 국수와 찬물을 차린다.

면상에는 여러 병과류와 생과, 면류, 찬물을 한데 차린다. 주식으로 온면, 냉면 또는 떡국이나 만두 중 한 가지를 차리고 찬물로 편육, 회, 전유화, 신선로 등을 차린다. 면상에는 반상에 오르는 찬물인 장과, 젓갈, 마른찬 조리개 등은 놓지 않으며 김치는 국물이 많은 나박김치, 장김치, 동치미 등을 놓는다.


그누보드5
대표자 : 김성호, 허경만 사업자등록번호 : 873-34-00567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56길 11(서초동 1675-5번지) 전화번호 : 02-521-9945
Copyright © seogwanmyeonog.kr All rights reserved.